📚 GoF (Gang of Four) 디자인 패턴


📌 생성 패턴

생성 패턴은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을 캡슐화하여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긂의 구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도록 하여 프로그램의 유연성을 더해줌

 

추상 팩토리
(Abstract Factory)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 의존하는 객체들의 그룹으로 생성하여 추상적으로 표현
연관된 서브 클래스를 묶어 한 번에 교체하는 것이 가능
서로 다른 부품을 조립만 하는 조립 공장
빌더
(Builder)
작게 분리된 인스턴스를 건축 하듯이 조합하여 객체를 생성
객체의 생성 과정과 표현 방법을 분리하고 있어, 동일한 객체 생성에서도 서로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음
건축가가 블록을 조립하는 모습
팩토리 메소드
(Factory Method)
객체 생성을 서브 클래스에서 처리하도록 분리하여 캡슐화한 패턴
상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만 정의하고 실제 생성은 서브 클래스가 담당한다
가상 생성자 패턴이라고도 한다
부품부터 완성품까지 통째로 찍어내는 공장
프로토타입
(Prototype)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일반적인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여, 비용이 큰 경우 주로 이용
원형을 두고 복제품을 만들는 것
싱글톤
(Singleton)
하나의 객체를 생성하면 생성된 객체를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지만, 여러 프로게스가 동시에 참조할 수 없음
클래스 내에서 인스턴스가 하나뿐임을 보장하여, 불필요한 메모리 낭비를 최소화 할 수 있음
식당에 하나뿐인 정수기

 

이러한 생성 패턴들이 어떤식으로 어떻게 사용되는지 궁금해서 찾아봤다

싱글톤 패턴의 경우 데이터베이스 연결 풀이나 로깅 시스템과 같이 인스턴스가 오직 하나만 필요한 경우에 사용될 수 있다

팩토리 메서드 패턴은 자동차 공장에서 특정 브랜드의 자동차를 생성하는 메서드를 정의하고, 해당 브랜드의 자동차를 생성하는 서브 클래스가 이를 구현한다

추상 팩토리 패턴은 GUI 라이브러리에서 특정 운영 체제에 맞는 버튼, 창 등을 생성할 수 있다

빌더 패턴은 HTML 빌더는 동일한 데이터로 다양한 형태의 HTML 요소를 생성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 패턴은 게임에서 캐릭터를 복제하여 새로운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다

 

📌 구조 패턴

클래스나 객체들을 조합하여 더 큰 구조로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패턴으로 구조가 복잡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쉽게 도와줌

 

어댑터
(Adapter)
호환성이 없는 클래스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반환해주는 패턴
기존의 클래스를 이용하고 싶지만 인터페이스가 일치하지 않을 때 이용
전압을 맞춰주는 변압기
브리지
(Bridge)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서로가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한 패턴
기능과 구현을 두 개의 별도 클래스로 구현한다
두섬을 연결해주는 다리
컴포지트
(Composite)
여러 객체를 가진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구분없이 다루고자 할 때 사용하는 패턴
객체들을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디렉터리 안에 디렉터리가 있듯이 복합 객체 안에 복합 객체가 포함되는 구조를 구현 가능
폴더와 파일을 합성한 것
데코레이터
(Decorator)
객체 간의 결합을 통해 능동적으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패턴
임의의 객체에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다른 객체들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구현
온갖것들로 장식된 눈사람
퍼싸드
(Facade)
복잡한 서브 클래스들을 피해 더 상위에 인터페이스를 구성함으로써 서브 클래스들의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
서브 클래스들 사이에 통합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Wrapper 객체가 필요
리모콘 버튼만으로 복잡한 명령들을 간편하게 하는 것
플라이웨이트
(Flyweight)
인스턴스가 필요할 때마다 매번 생성하는 것이 아니고 가능한 공유해서 사용함으로써 메모리를 절약하는 패턴
다수의 유사 객체를 생성하거나 조작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음
부담을 가볍게 하기 위해 물품을 공유하는 것
프록시
(Proxy)
접근이 어려운 객체와 여기에 연결하려는 객체 사이에서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하는 패턴
네트워크 연결, 메모리의 대용량 객체로의 접근 등에 주로 이용
법률 업무를 대리해서 처리해주는 변호사

 

📌 행위 패턴

클래스나 객체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이나 책임 분배 방법을 정의하는 패턴
하나의 객체로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 객체로 분리하면서 결합도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도와줌

 

책임연쇄
(Chain of Responsibility)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객체가 둘 이상 존재하여 한 객체가 처리하지 못하면 다음 객체로 넘어가는 형태의 패턴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각 객체들이 고리(Chain)로 묶여 있어 요청이 해결 될 때까지 고리를 따라 책임이 넘어감
위에서 쏟아지는 물을 여러 물받이가 연속해서 나눠받는 물래방아
커맨드
(Command)
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하여 재이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요청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로그에 남기는 패턴
요청에 사용되는 각종 명령어들을 추상 클래스와 구체 클래스로 분리하여 단순화함
각종 명령어를 하나로 합쳐둔 것
인터프리터
(Interpreter)
언어에 문법 표현을 정의하는 패턴
SQL이나 통신 프로토콜과 같은 것을 개발할 때 사용함
Python, JS, PHP
반복자
(Iterator)
자료 구조와 같이 접근이 잦은 객체에 대해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도록 패턴
내부 표현 방법의 노출 없이 순차적인 접근이 가능
음악파일의 다음 곡 재생처럼 같은 명령의 반복
중재자
(Mediator)
수많은 객체들 간에 복잡한 상호작용(interface)을 캡슐화하여 객체로 정의하는 패턴
객체 사이의 의존성을 줄여 결합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중재자는 객체 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수행
MVC 패턴의 컨트롤러
메멘토
(Memento)
특정 시점에서 객체 내부 상태를 객체화함으로써 이후 요청에 따라 객체를 해당 시점의 상태로 돌릴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 Ctrl+Z
옵서버
(Observer)
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에 상송되어 있는 다른 객체들에게 변화된 상태를 전달하는 패턴
주로 분산시스템 간에 이벤트를 생성 발생하고, 이를 수신해야 할 때 이용한다
변화를 지켜보고 알려주는 것
상태
(State)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해야 할 때 사용하는 패턴
객체 상태를 캡슐화하고 이를 참조하는 방식으로 처리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법이 다른 것
전략
(Strategy)
동일한 계열의 알고리즘들을 개별적으로 캡슐화하여 상호 교환할 수 있게 정의하는 패턴
클라이언트는 독립적으로 원하는 알고리즘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에 영향 없이 알고리즘의 변경이 가능
여러 전략들을 정하고 원하는 전략을 선택하여 쓰는 것
탬플릿 메소드
(Template Method)
상위 클래스에서 골격을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세부 처리를 구체화하는 구조의 패턴
유사한 서브 클래스를 묶어 공통된 내용을 상위 클래스에서 정의함으로써 코드의 양을 줄이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해줌
세모 네모 동그라미를 그리는 방법
방문자
(Visitor)
각 클래스들의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하는 패턴
분리된 처리 기능은 각 클래스를 방문하여 수행
개발자 검토자 홍보팀을 번갈아가면서 방문하는 것